세계 최대의 자전거 메이커 자이언트에서 드디어 새로운 버전의 올라운드 레이싱 바이크인 TCR을 출시하였습니다. 

<언뜻 보기에 예전 모델과 크게 달라진 점이 없어 보이네요>

개인적으로 공개되어 있는 새로운 TCR 을 보았을 때 풀체인지라기보다는 페이스리프트 정도의 변화로 보여서 기대만큼의 변화는 아니지만 몇 가지 긍정적인 면도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타 메이커들의 올라운드 로드바이크 개발방향과 마찬가지로 디스크 브레이크로의 진화와 올라운더지만 에어로다이나믹을 추구하는 큰 틀은 공유를 하고 있기에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지만

최대의 자전거 메이커인 자이언트에서 현재 로드바이크의 트렌드를 만들어 낸 기념비적인 간판 모델인 TCR의 새로운 버전을 내놓는 만큼 각 사양별 라인업에 걸쳐 림브레이크 모델을 남겨두고 있고, TCR의 상징격인 슬로핑 탑튜브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은 자이언트만의 확실한 주관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TCR과 같이 슬로핑 탑튜브를 가지고 있는 에몬다의 다음 버전이 궁금해지네요 ㅎㅎㅎ)

자이언트사의 홈페이지에 따르면 새로운 TCR은 다음 3가지에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1. 효율성
2. 에어로다이나믹(공기역학적요소)
3. 컨트롤

첫 번째 효율성 면은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하고 에어로다이나믹적인 요소를 첨가하다 보면 프레임 무게가 증가하기 나름인데 이 늘어나는 무게와 성능적인 면인 강성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들을 사용했다는 설명인 듯 합니다. 

< 이런 기술들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에어로 다이나믹한 디자인 요소로는 요즘 거의 모든 로드자전거들에서 적용하고 있는 캄테일 디자인의 프레임을 사용한것 같네요.  이외에 크게 새로운 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요즘 거의 대부분의 상급 로드바이크에 적용되는 풀 인터널 케이블도 적용이 되지 않아 핸들바에서 케이블이 밖으로 나와 있는 점은 좀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 번째 요소인 컨트롤 부분도 뭐 새롭거나 뛰어난 기술이라기보다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한 프레임이 조금 더 진화해 가는 형태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포크를 새로 디자인하여 디스크 브레이크가 추가되지만 스티어링(조향)과 에어로다이나믹적으로 디자인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새로운 디자인과 기술 등이 개발사에게는 중요하겠지만 우리와 같은 라이더들에게는 디자인과 가격이중요하겠죠?

 

자이언트 한국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는 2021년형 자이언트 TCR을 사양별로 알아보기로 합니다. 

먼저 TCR의 라인업은 크게 3 등급으로 나뉩니다. 
하급부터 TCR Advanced / TCR Advanced Pro / TCR Advanced SL 로 나뉠 수 있는데

Advanced 등급과 Advanced Pro 등급의 프레임은 동일합니다.  Advanced 와 Advanced Pro 등급은 같은 프레임을 공유하는데 Pro 등급 이상의 경우에는 카본휠과 파워미터가 달려 나옵니다.

자이언트가 타 메이커와 확실하게 구분되는 소위 가성비 갑이 될 수 있는 부분이죠 최상급이 아닌 중급의 바이크들도 카본휠과 파워미터가 달리다니...

헤드튜브 안에  스티어러도 Pro이상은 풀카본, 그냥 Advanced는 알카본 이라고 합니다. 기능적으로 차이가 있긴 하겠으나 안보이는 부분이라 크게 체감되는 부분이 아니기는 합니다....

Advanced SL 등급 프레임은 자이언트의 최상위 레벨 프레임이고 아래 레벨과 구별되는점은 무게대비 강성이 뛰어나다, 즉 더 가볍다는 점과 무게를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ISP 싯포스트 정도입니다. 

*ISP는 별거는 아니고 Intergrated Seat Post, 즉 프레임과 싯포스트가 일체형이라 싯포스트 길이가 조절되지 않고 싯포스트 자체를 잘라내서 안장높이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성능적인 면에서는 좋지만 한번 잘라내면 다시 늘어나지는 않기 때문에 동호인들 레벨에서는 약간 꺼려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스페이서로 1-2cm정도의 높이 조절은 가능합니다.)

뭐 프레임 원사부터 피니싱키트까지 자전거 전체를 제조하는 자이언트이다 보니 컴포넌트도 전부 자이언트산 제품들이고 휠도 자이언트 인하우스 브랜드인 PR휠(알루미늄), SLR1 또는 SLR0(카본), 그리고 최상급 기종에는 300만원이 넘는 CADEX휠이 장착되어 나옵니다. (CADEX휠은 꼭 한번 써보고 싶은 휠이기도 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라인업

 

림브레이크 라인업

<각 등급별로 림브레이크 버전도 출시되었습니다!>

각 라인업별로 1~3개 기종을 출시하고 있으며 자이언트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검색해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2021년형으로 새롭게 출시된 자이언트의 올라운드 로드레이싱 모델인 TCR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라이더들의 버킷리스트에 담겨있을법한 별마로천문대를 오르기 위해 용문역에서 출발햇습니다. 

이 사진 찍으려고 별마로에 가죠~

별마로 천문대는 강원도 영월에있습니다.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고장이죠.

영월에 가서 영월 주변 라이딩을 하는 것도 무척이나 좋을 것 같지만 이번에는 용문에서 출발해서 영월까지 150Km의 코스로 도전을 해 보았습니다. 

지난번 도전했던 용문-강릉보다 훨씬 더 어렵더군요.

용문 별마로 코스 프로파일입니다 획고는 2100정도 나왔던것 같습니다


*코스설명 (용문-도덕고개-횡성-전재-안흥-시발재-한반도면-영월-별마로천문대)

1.용문-도덕고개-횡성-전재-안흥
속초나 강릉 라이딩과 마찬가지로 용문역을 출발해서 44번 국도를 따라가다 6번 국도로 들어섭니다.
(44번국도는 속초행, 6번국도는 강릉행이죠)

도덕고개를 넘고 6번국도를 따라 횡성을 지나면 6번 국도를 버리고 442번 지방도를 거쳐 전재를 넘으면 찐빵의 고장 안흥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도덕고개와 전재, 2킬로 남짓한 그리 어렵지 않은 업힐입니다

2. 안흥 - 시발재 - 한반도면 - 분덕재 - 별마로입구

안흥에서 찐빵보급을 하고 나면 본격적으로 본격적으로 힘든 구간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여기서 옵션이 있는데 라이더들에게 일면 시발재로 불리는 극한경사도의 골새재를 넘을것이냐 말것이냐 선택을 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안흥을 지나쭉 강물을 따라가는 코스가 있고 내리막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오르막 도로인 도깨비 도로를 지나 미친 경사도를 자랑하는 골새재(씨발재?)를 넘어가는 길이 있습니다. 

도깨비도로에서 이어지는 골새재(시발재), 평균경사 14%의 극한경사도를 경험하게 됩니다 스트라바에도 씨발재로 등록되어있는...

 

이곳에서 왼쪽은 시발재, 직진은 딱봐도 경치 좋아보이는 길이죠

시발재 방향으로 핸들바를 틀면 곧바로 도깨비 도로 표지판이 있습니다. 정말로 내리막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오르막인 도로가 잠깐 나옵니다. 안그래도 힘들게 페달 돌리고 있는데 처음부터 멘탈이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사진이 없네요ㅋ

도깨비도로 표지판, 실제로 아주 짧습니다
골새재 정상

거리1.3km, 평균경사도14%의 극악의 업힐입니다. 중간부터는 지그재그 와리가리가 난무하고 끌바도 충분히 예상해볼 수 있는 업힐입니다. 중간에 사진을 찍을 여유가 없었네요. 아무튼 이곳도 기억에 오래 남을만한 업힐입니다. 

경치를 보며 즐거운 라이딩을 하려면 2번 길을 선택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산으로 둘러쌓인 강원도길을 계속해서 달리다 보면 한반도면을 지나가게 됩니다. 

한반도 지도처럼 보이시나요?

코스는 한반도면을 지나 다시 북쪽으로 삥 둘러 분덕재 북측 업힐을 오르게 됩니다. 
시발재에서 잠기기 시작한 허벅지는 이미 뻣뻣해져 있고 허리도 조금씩 아프기 시작합니다. 
이 동네는 업힐이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평지도 1-2%정도의 경사를 가지고 있어서 쉬운 길이 없습니다 ㅎㅎㅎ

한반도면에서 별마로까지

한반도면에서 바로 영월로 들어가지 않고 북쪽으로 삥 도는 이유는 거리와 획득고도를 채우려는 의도인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이미 피로가 쌓여있는 몸으로 오르는 2.1km, 평균경사도 9%정도의 분덕재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3. 별마로 천문대

분덕재 다운힐을 내려오면 곧바로 별마로 천문대 업힐이 시작됩니다. 오늘의 하이라이트!!

별마로천문대 업힐

6킬로, 평균경사도8%, 획득고도 477m인 별마로 천문대 업힐입니다.

중간쯤에서 산길로 접어든 이후로는 차선이 나누어져 있지 않고 노면이 거친 구간이 많습니다.

엄청나게 힘든 코스는 아니지만 길이가 길고 150여 킬로미터를 달려온 몸뚬아리는 말을 잘 듣질 않아서 함께 달리는 동료들이 없다면 의지가 꺾여 클릿을 빼고 싶은 충동이 일기도 하겠지만 이제 마지막이라는 생각에 꾸역꾸역 페달을 밟습니다. 

흔한 별마로 헤어핀, 웃는 얼굴인지 힘든 얼굴인지.... 무념무상 업힐중입니다

 

별마로 천문대 주차장까지 타고 올라가면 드디어!!!
이곳에 도착합니다. 

쫙~ 펼쳐진 하늘과 발밑에 보이는 영월  그리고 삥 둘러싼 산들...

사진 각도가 좀...
일반사람들에게 별마로는 페러글라이딩 장소로 더 유명하죠...

 

TEAM JOYRIDE!
함께 페달 돌렸던 친구들입니다

늦여름을 뜨겁게 불태웠던 용문-영월 별마로 라이딩이었습니다.

용문-별마로.gpx.gpx
0.25MB

서울에서 강원도쪽으로 나가는 관문인 경의중앙선 용문역에서 출발해서 강릉까지 가는 160여KM의 코스

껌사러 간다는 용문 속초보다 업힐난이도가 있는 초/중급 코스입니다. 

먼저 코스프로파일을 보면

아름다운 우상향 업힐

용문역에서 출발해서 도덕고개, 황재, 싸리재까지 3단콤보를 오르고 해발 600-800 사이의 고원지대를 한참 달리다보면 대관령 옛길의 상징인 풍차가 보이고 멀리 아래쪽에 강릉시와 동해바다가 보이는 멋진 코스입니다.

1.용문역-도덕고개
일단 용문역을 출발해서 도덕고개까지 국도44번을 타고 가다가 국도6번으로 갈아타서 달리다 보면 첫 번째 본격적인 업힐인 도덕고개를 맞이하게 됩니다. 

도덕고개 서측업힐, 후반부로 가면 10% 이상의 꾸준한 업힐이 나옵니다


2. 도덕고개-황재

도덕고개 다운힐 후 횡성을 지나서 둔내로 넘어가는 고개가 황재입니다. 두 번째 메이저 업힐이죠
완만한 경사로 시작해서 업다운업다운~

황재를 오르면 해발 500미터 지점을 넘게 됩니다

3. 태기산
용문-강릉 구간에서 가장 높은 해발고도지점인 태기산 해발 900미터 정도까지 올라갑니다. 길이는 5.9Km로 길지만 7-8%의 완만한 경사로 멋진 경치를 감상하면서 오르다 보면 그리 어렵지 않게 어느새 정상에 올라가 있습니다.

경사가 완만해서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태기산 업힐

4. 태기산 - 대관령
자, 이제 어려운 고개들은 다 넘었습니다. 
태기산 다운힐 이후에는 평지와 짧은 오르막을 오르는 낙타고개 코스인데 고도가 높으니 한여름 라이딩이 아닌 경우에는 굉장히 시원하게 라이딩 할 수 있습니다. 
속사를 지나 진부로 넘어가는 속사고개와 대관령 직전에 있는 싸리재(?, 라고 하는데 정확한 이름을 모르겠습니다.)를 넘으면 대관령 옛길로 들어서게 되고 머지않아서 바람개비와 그 넘어에 있는 동해바다가 눈앞에 펼쳐지게 됩니다. 

대관령을 다 오르면 시원한 바람과 한쌍의 풍차가 반겨줍니다
이 사진 찍으려고 그 먼 거리를 달려왔습니다

5. 대관령다운힐-강릉
대관령 정상에서 강릉시까지 다운힐은 그 길이만도 17킬로미터로 엄청나게 긴 다운힐입니다. 차량이 그리 많지 않고 도로폭이 비교적 넓어서 다운힐 하기에는 더없이 좋은 코스입니다. 단, 무리하게 속력을 내지 말아야 겠죠? 

오늘은 지난 번 다녀온 용문-강릉 라이딩 구간을 리뷰해 보았습니다. 

160여킬로미터에 이르는 긴 거리와 획득고도 2000미터가 넘는 코스이기 때문에 페이스 조절과 충분한 보급을 해야 하는 초/중급 코스입니다. 

타 웹사이트에 공개되어 있는 코스파일 첨부합니다. 

 

YG165.g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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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 중순 주말을 이용하여 전라북도 무주를 출발하여 용담호 둘레길을 삥 돌고 나서 해발 1,000여미터에 달하는 적상산을 오르는 코스를 다녀왔습니다. 

코스는 무주군청을 출발하여 반시계 방향으로 용담호를 한바퀴 돌고 무주로 돌아오는 길에 업힐코스로 유명한 적상산을 찍고 다시 무주로 들어오는 길이 113km, 스트라바상 획득고도 1800m 정도 되는 코스입니다. 

코스 프로파일 [무주군청 - 용담호 한바퀴 - 적상산]

일단 적상산 업힐 외에는 평지에 낮은 낙타등이 이어지는 힐링코스입니다. 

 

무주에서 용담호까지

무주시가지를 벗어나면 곧바로 금강변을 따라 달리는 전형적인 시골길을 달리게 됩니다. 거의 평지길이고 이치는 강변을 따라 시원하게 달리는 아주 좋은 코스입니다. 

 

용담호 주변 도로로 들어서면 호수 주변 도로와 호수를 가로지르는 교량을 계속해서 지나게 됩니다.

때에 따라서는 아래 사진처럼 벚꽃길이 될수도 있겠고 물안개가 자욱한 호반길이 될 수도 있겠고...

저처럼 땡볕에 마땅히 보급할 가게도 적은 힘든 낙타등 길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만  

벚꽃길일때의 용담호
적상산 올라가기 전 무주호에서 한컷~

아직 한여름은 아니지만 약간 흐린 날의 용담호를 지났습니다. 바람만 많이 불지 않는다면 호수를 감상하면서 평지, 낙타등, 교량이 이어지는 힐.링.코.스.입니다. 

 

[적상산 - 2등급업힐, 8km, 7.5-8%]

유명한 업힐코스 중 하나인 무주 적상산입니다. 100km가까이 달려 시작된 업힐이고 8km, 평균경사도 7~8%를 자랑하는 업힐인만큼 가도가도 끝이 안나는듯한 업힐코스였지만 업힐을 즐기기에 더할나위 없이 좋은 코스였습니다. 

업힐을 좋아하는 라이더의 한명으로 꼭 다시 가고픈 업힐 코스였습니다. 

올라갈때는 이런 길인줄 모르죠 ㅎㅎㅎ 초입부를 지나면 계속해서 이어지는 헤어핀의 연속입니다.
가을 단풍철에는 울긋불긋한 단풍이 물들겠지만 관광차량도 엄청나게 많아 라이딩이 과연 어떨지...

 

가파른 경사도를 지나 터널을 통과하면 댐이 앞을 가로막습니다. 거의 막바지에 다다른 것이죠.

*이 높은 산에 왠 댐이야 싶어서 알아봤더니 적상산 정상에 댐을 건설해서 호수를 만들고 아래에 있는 무주호와 함께 양수발전을 한다고 합니다. (청평호와 호명호수도 같은 원리인것 같습니다) 아무튼 자덕들에게는 좋은 라이딩 코스가 제공되니 개꿀이죠~

그리고 이어지는 헤어핀 몇 개를 꾸역꾸역 올라가면 드디어 정상에 다다르게 됩니다. 호수를 한바퀴 삥 돌면 적상산 전망대에 다다르게 됩니다. 엄청 큰 구조물이고 이것도 양수발전을 위한 시설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드론샷 ~
건물 4,5층은 되어 보이는 전망대, 실제로 올라가 보면 별거 없습니다 ㅎㅎ

 

업힐이 길면 다운힐도 길기 마련이죠 엄청난 급경사는 아니기에 차량이 많지 않은 시간이라면 다운힐 또한 엄청나게 재미있고 단풍철에 안전한 라이딩이 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언젠가 꼭 다시 가보고 싶은 코스였습니다. 

지인분이 만든 코스파일이 있는데 연락주시면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UCI 월드투어 스케쥴입니다

작년에 열린 파리-루베 클래식 대회를 우연히 시청한 후 3대 그랑투어 대회인 지로디탈리아, 뚜르드 프랑스, 부엘타 에스파냐까지 투어 대회들을 시청하게 되었습니다. 

뚜르드 프랑스 정도는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만한 대회이지만 싸이클 대회, 특히 프로싸이클의 최고 선수들이 겨루는 UCI 월드투어 대회는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생소한 것이 사실입니다.

다행히 옥수수에서 유로스포츠 채녈을 무료로 보여주기 때문에 모바일로 손쉽게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스케쥴만 맞으면 시청해 보려고 합니다.


과연 올해도 크리스 프룸과 게런 토마스가 여전히 건재한 Team Sky일지

작년에 지로 디탈리아를 거의 가져갈 뻔(?) 하고 부엘타를 가져간 미첼톤스캇의 사이먼예이츠일지

작년 UCI월드챔피언십 우승에 빛나는 알레한드로 발베르데와 콜롬비안 업힐러 나이로 퀸타나 등 좋은 멤버들을 가진 모비스타팀일지

새로운 2019시즌을 기대해 봅니다. 


1월은 이미 지났고 2월 25일부터 시작되는 UAE Emirates 투어부터 시청해봐야 겠네요


Date Race Country
January 15 t o 20 Tour Down Under Australia
January 27 Cadel Evans Great Ocean Road Race Australia
February 25 – March 2 UAE Emirates Tour  United Arab Emirates
March 2 Omloop Het Nieuwsblad Belgium
March 9 Strade Bianche Italy
March 10-17 Paris-Nice France
March 13-19 Tirreno-Adriatico Italy
March 23 Milan-San Remo Italy
March 25-31 Volta Ciclista a Catalunya Spain
March 29 E3 Harelbeke Belgium
March 31 Ghent-Wevelgem Belgium
April 3 Dwars Door Vlaanderen Belgium
April 7 Tour of Flanders Belgium
April 8-13 Vuelta al País Vasco Spain
April 14 Paris-Roubaix France
April 21 Amstel Gold Race Netherlands
April 24 La Flèche Wallonne Belgium
April 28 Liège-Bastogne-Liège Belgium
April 30 to May 5 Tour de Romandie Switzerland
May 1 Eschborn-Frankfurt Germany
May 11 to June 2 Giro d’Italia Italy
May 12 to 18 Tour of California United States
June 9 to 16 Critérium du Dauphiné France
June 15 to 23 Tour de Suisse Switzerland
July 6 to 28 Tour de France France
August 3 Clasica Ciclista San Sebastian Spain
August 3 to 9 Tour de Pologne Poland
August 4 Prudential RideLondon-Surrey Classic Great Britain
August 12 to 18 BinckBank Tour Netherlands and Belgium
August 24 to September 15 Vuelta a España Spain
August 25 EuroEyes Cyclassics Hamburg Germany
September 1 Bretagne Classic – Ouest-France France
September 13 Grand Prix Cycliste de Québec Canada
September 15 Grand Prix Cycliste de Montréal Canada
October 12 Il Lombardia  Italy
October 15 to 20 Gree – Tour of Guangxi China
October 22 to 27  Presidential Cycling Tour of Turkey Turkey


본격적인 시즌 오픈 전에 스페셜라이즈드 로드바이크 할인행사가 있어서 알려드립니다.

스페셜라이즈드 로드바이크 중에 타막(림브레이크)과 루베(여성용은루비) 기종들로 2018년형은 30%, 2019년형은 15% 할인행사를 하네요.


물론, 최상급은 S-Works는 할인행사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가격 할인도 눈에 띄지만 사은품도 눈에 띄네요, 특히나 에어로 핸들바.....


세일하는 모델들을 둘러보기 전에~

참고로 스페셜라이즈드 프레임 등급을 먼저 알려드리자면 (알루미늄 프레임 말고 카본 프레임의 경우입니다.)

하급부터 (  ) 안은 시마노 구동계 입니다.

스포츠 (105)

익스퍼트 (울테그라)

프로 (울테그라 Di2)

에스웍 (듀라)

이렇게 나눌 수 있겠습니다. 

등급별 자세한 설명은 말하자면 길어서 생략하기로 하고...



먼저 2019년형 세일 모델입니다. 



할인가격은 표시된 가격에서 15% 할인 가격입니다.


세일하는 모델들에 대해서 조금 설명을 하자면...


일단 올라운더인 타막은 스페셜라이즈드의 대표 올라운더로 월드투어 레이스 에서 항상 우승을 다투는 프레임입니다.

할인리스트에 올라온 익스퍼트와 콤프는 같은 프레임, 같은 구동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점이라면 익스퍼트는 카본휠인 로발CL50 휠셋이 장착되어 있고 컴포넌트(싯포스트/핸들바/스탬)가 조금 다릅니다.


기본 성능을 나누는 프레임은 동일하기 때문에 타다가 어짜피 카본휠셋으로 업글을 할 것 같으면 익스퍼트 모델을,


알루미늄 휠셋 으로 타도 괜찮거나 익스퍼트에 달려있는 로발CL50 이외에 다른 휠로 바꾸고 싶다면 콤프 모델을 선택하면 될것 같습니다.


물론!!

선정기준은 어디까지나 가격이겠지만....


엔듀어런스 모델은 루베는 익스퍼트/스포츠, 여성용 엔듀어런스모델인 루비는 스포츠 모델만 할인하고 있네요.

루베(루비)는 퓨쳐샥 이라는 서스펜션이 달려 있어 노면으로부터 오는 충격흡수에 탁월한 자전거이면서
레이싱을 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레이스용 엔듀어런스 모델입니다.

익스퍼트 모델이 비싼 이유는 전동구동계Di2 모델이기 때문이네요


개인적으로 2019년형 세일모델중에 고르라면...

사은품으로 주는 에어올 핸들바에 50mm 카본휠까지 달려 있는 타막 익스퍼트 모델을 격하게 갖고 싶네요...  


에어로 타막이라...ㅋㅋㅋㅋ


2018년 세일모델


2018년 세일모델들은 30% 할인으로 가격경쟁력이 생겼습니다! 

타막은 익스퍼트와 콤프, 루베(루비)는 스포츠 모델을 할인하고 있습니다.

2018년 모델은 익스퍼트 모델만 6세대 프레임인 SL6이고 스포츠는 SL5 프레임입니다.

2018년 타막 익스퍼트 모델은 알루미늄 휠인게 참 아깝게 느껴지네요.


이상 2019년 2월부터 3월 11일까지 스페셜라이즈드 로드바이크 세일행사 모델들을 알아보았습니다.





1월 28일 ~ 2월 1일까지 스타벅스 별 이벤트!!

이번주동안 연속해서 스타벅스 가면 별을 많이 주네요, 스벅 애용자님들은 입번주 기회를 놓치지 마셔야겠어요~


토탈 컴팩드 로드 (Total Compact Road) - 자이언트 TCR


흔히 싸이클 이라고 부르는 로드바이크의 지금 현재의 모습을 만든 자전거가 바로 자이언트의 TCR이라는 기종입니다.

< 초창기 자이언트 TCR >

  • TCR의 특징

세계에서 가장 큰 자전거 제조업체중 하나인 자이언트는 1994년 기존의 수평 탑튜브와는 달리 슬로핑 탑튜브 형태의 TCR을 출시하면서 로드바이크 역사의 한 획을 긋게 된다.

컴팩트한 로드라는 이름에 걸맞게 자이언트 TCR은 스템에서 시트포스트에 이르는 탑튜브를 기존의 수평에서 아래쪽으로 내려오는 슬로핑 형태로 만들면서 헤드스탬, 시트포스트, 바텀브라켓에 이르는 역삼각형을 작게 만들었다. 

TCR은 이로 인해 기존의 로드바이크들에 비해 무게대비 강성을 높이고 반응성이 좋아졌기 때문에 실제 레이싱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였고 많은 브랜드들이 이후로 슬로핑 탑튜브 형태의 로드바이크들을 생산하게 된 것이다.

출시 후 꾸준하게, 그리고 지금현재까지도 많은 싸이클리스트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자이언트TCR의 특징은 무게대비 강성과 반응성에 있다.


  • 가성비짱 TCR

자이언트 자전거는 국내에서 메리다와 더불어 소위 가성비가 뛰어난 브랜드로 굳건히 자리잡고 있다.

실제로 동급의 수입 자전거들에 비해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 예를 들자면...  로드자전거 동호인들이 입문급이라고 부르는 카본프레임+105급의 가격을 보자면 2019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2가 180만원, 트렉 에몬다SL5는 209만원, 스페셜라이즈드 타막스포츠가 230-240만원 선이다. 

소위 기함급 이라고 불리는 최상급 모델들도 해외 유명 브랜드의 경우 1300만원을 호가하지만 자이언트 TCR의 최상급 모델을은 1000만원 안팎으로 가격이 매겨져 있다.

이처럼 가격은 10%이상 저렴하지만 성능은 결코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많은 동호인들이 자이언트 TCR을 비롯한 많은 모델들을 선택하고 있다.


단, 가성비와 반대되는 개념의 소위 감성비를 따지자면 그 이야기는 많이 달라지긴 한다.


  • TCR 의 등급별 사양

세계에서 가장 큰 자전거 메이커중의 하나인 자이언트의 대표 기종인 만큼 TCR 각 등급별로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고 있다. 

2019년 모델 기준으로 TCR의 등급별 모델을 살펴보자. 

 

 프레임 등급

구동계 

휠셋

브레이크 

 가격

 TCR SL 2

 알루미늄 ALUXX SL 등급

 시마노 클라리스

 알루미늄휠(SR-2)

 림브레이크

 110만

 TCR SL 1

 알루미늄 ALUXX SL 등급

 시마노 105

 알루미늄휠(PR-2) 림브레이크

 130만

 TCR SLR

 알루미늄 ALUXX SLR 등급

 시마노 울테그라

 알루미늄휠(PR-2)

 림브레이크

 215만

 TCR Advanced 2

 카본 Advanced 등급

 시마노 105

 알루미늄휠(PR-2)

 림브레이크

 183만

 TCR Advanced 2KOM

 카본 Advanced 등급

 시마노 105

 알루미늄휠(PR-2)

 림브레이크 183만

 TCR Advanced 1KOM

 카본 Advanced 등급 시마노 울테그라 알루미늄휠(PR-2) 림브레이크 230만
 TCR Advanced 1SE

 카본 Advanced 등급,파워미터

 시마노 울테그라

 알루미늄휠(PR-2)

 림브레이크 253만

 TCR Advanced 0

 카본 Advanced 등급 시마노 울테그라 Di2

 알루미늄휠(PR-2)

 림브레이크

 337만

 TCR Advanced PRO 팀

 카본 Advanced 등급

 시마노 울테그라

 카본 SLR-1

 림브레이크

 340만

 TCR Advanced PRO 1

 카본 Advanced 등급 시마노 울테그라

 카본 SLR-1

 림브레이크 340만
 TCR Advanced PRO 0 카본 Advanced 등급,파워미터

 시마노 울테그라 Di2 

 카본 SLR-1

 림브레이크

 480만

 TCR Advanced PRO 1 디스크 카본 Advanced 등급 시마노 울테그라 카본 SLR-1 디스크 360만
 TCR Advanced PRO 0 디스크 카본 Advanced 등급,파워미터 시마노 울테그라 Di2  카본 SLR-1 디스크 510만

 TCR Advanced SL 2

 카본 Advanced SL

 시마노 울테그라

 카본 SLR-1

 림브레이크

 400만
 TCR Advanced SL 1

 카본 Advanced SL, 파워미터

 시마노 울테그라 Di2 카본 SLR-1 림브레이크 590만

 TCR Advanced SL 0 RED

 카본 Advanced SL

 스램 이탭

 카본 SLR-0  림브레이크 930만
 TCR Advanced SL 0 DA

 카본 Advanced SL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카본 SLR-0  림브레이크

 1030만

 TCR Advanced SL 0 디스크

 카본 Advanced SL, 파워미터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카본 SLR-0 

 디스크 1100만


<2019년형 자이언트 TCR Advanced 0 디스크 모델>


자이언트 자전거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는 2019년형 TCR 모델은 촉 18가지로 실로 어마어마한 숫자라고  할 수 있다.

특히 2019년 자이언트에서 발매한 자이언트의 파워미터인 자이언트 파워프로가 가격이 253만원 인 TCR Advanced 1SE에 장착되어 있다는 점은 놀랍기까지 하다. 

라인업을 보면 카본 Advanced 등급의 울테그라 구동계가 가장 다양한데 아마도 이 정도 스펙이 라이더들의 가장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오늘은 자이언트의 TCR 기종에 관해서 찾아보았는데 현재의 올라운드 로드자전거의 기틀을 닦은 기종인 만큼 개인적인 호불호가 갈리는 디자인을 제외하면 성능이나 가격적인 면에 있어서 탁월한 선택이 아닌가 한다.


다음 포스팅은 자이언트의 자매브랜드인 여성용 리브의 랑마 모델을 알아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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