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베-루비 2018 스펙.xlsx

개인적으로 2017년 올해의 자전거에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콤프가 선정되었다는 소식을 접한 이후로 전에는 생각조차 하지 않던 인듀어런스 바이크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보통 평일 라이딩을 하면 20-30km를 달렸었는데 기본적으로 딱딱하고 잘나가는 알레스프린트 모델을 타다 보니 정~~말 빨리 달리기는 하지만

요즘 40-50km 정도로 라이딩 거리를 늘리다 보니 어깨,등,허리 등등 몸의 여러 부위에 통증이 조금씩 있긴 했었습니다.

그래서 루베라는 인듀어런스 타입 레이싱바이크에 대해서 좀 알아보았습니다. 

*2018년 4월8일 파리-루베 대회에서 루베의 마스코트와도 같은 피터사간이 루베를 타고 우승을 했네요. 점점 더 루베에 관심이 갑니다. 
루베에 관해서 포스팅 몇개 더 해야겠습니다.

<2017 바이크오브더이어 스페셜라이즈드 루베콤프, 참 얌전한 디자인입니다.>


< 2018 에스월 루베 멕라렌 듀라Di2, 과연 실제 라이딩 모습을 볼수 있을지 의문인 기종... >

그리하야 최근에 엔듀어런스 바이크 중 가장 좋다는 루베 (여성용은 루비)라는 기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oubaix(루베) 라는 자전거 이름은 파리-루베 레이스에서 따왔습니다. 자갈이 박혀있는 코블스톤길과 흙밭도 지나가야 하는 아주 험악한 코스인 파리-루베 같은 험악한 지형을 달리기 위해서 만들어진 로드바이크 입니다.

<파리-루베 대회는 이렇게 진흙탕길이나 코블스톤이라고 하는 돌들이 박혀있는 울퉁불퉁한 길을 달립니다. >

스페셜라이즈드의 루베는 이렇게 험한 지형 또는 장거리 라이딩에 특화된 로드레이스용 바이크로 파리-루베 대회와 같이 험난하고 긴 장거리 레이스를 위해 탄생한 엔듀어런스타입의 레이싱바이크 입니다.

기본적으로 레이싱 바이크이기 때문에 뛰어난 강성과 반응성을 가지고 있고 빨리 달릴 수 있으면서 험한 지형을 빠른 속도로 달리면서 지면으로부터 차체를 통해 라이더에게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루베/루비에 대해서 분석을 해 보겠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인듀어런스 지오메트리, 퓨쳐샥, 그리고 코블고블 싯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엔듀어런스 지오메트리

루베의 지오메트리 분석을 위해 올라운드인 타막, 에어로인 벤지의 지오메트리와 비교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 스탬길이(좌), 리치&스택(우) >


스택 비교

기종 구분 49 52 54 56 58 61
루베 STACK 549mm 569mm 585mm 611mm 644mm 665mm
타막 STACK 514mm 527mm 544mm 565mm 591mm 612mm
벤지 STACK 505mm 526mm 543mm 564mm 591mm 612mm

리치 비교

기종 구분 49 52 54 56 58 61
루베 REACH 369mm 371mm 375mm 381mm 386mm 392mm
타막 REACH 375mm 380mm 384mm 395mm 402mm 408mm
벤지 REACH 386mm 385mm 386mm 395mm 401mm 408mm

스탬길이

기종 구분 49 52 54 56 58 61
루베 STEM LENGTH 70mm 80mm 90mm 100mm 100mm 110mm
타막 STEM LENGTH 80mm 90mm 100mm 100mm 110mm 110mm
벤지 STEM LENGTH 85mm 85mm 95mm 95mm 105mm 115mm


스택(Stack)=비비쎈터에서 헤드튜브 높이까지의 수직길이(빨간실선) // 리치(Reach)=비비센터에서 부터 헤드튜브 상단쎈터까지의 수평길이(간점선)

루베의 프레임은 같은 사이즈의 타막과 벤지보다 스택이 길고 리치와 스탬은 짧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리치와 스탬이 짧기 때문에 라이더는 그만큼 양팔을 길게 뻗지 않은 자세, 즉 상체가 좀더 수직으로 서있는 자세에서 라이딩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리치와 스탬이 길어지면 라이더는 그만큼 양팔을 멀리 뻗게 되고 (일명 슈퍼맨자세) 상체는 더 숙여져서 공격적인 자세가 됩니다.

루베는 그만큼 덜 공격적인 자세에서 편안한 라이딩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싯포스트 길이 / 싯튜브 길이 / 싯포스트 각도 >

 싯포스트 길이

기종 구분 49 52 54 56 58 61
SEATPOST LENGTH 350mm 350mm 400mm 400mm 450mm 450mm
타막 SEATPOST LENGTH 320mm 320mm 380mm 380mm 380mm 380mm
벤지 SEATPOST LENGTH 330mm 330mm 380mm 380mm 380mm 380mm

 싯튜브 길이

기종 구분 49 52 54 56 58 61
루베 SEAT TUBE LENGTH 425mm 462mm 481mm 501mm 522mm 563mm
타막 SEAT TUBE LENGTH 431mm 462mm 481mm 501mm 522mm 553mm
벤지 SEAT TUBE LENGTH 441mm 461mm 481mm 501mm 524mm 554mm

 싯포스트 각도

기종 구분 49 52 54 56 58 61
루베 SEAT TUBE ANGLE 74° 74° 74° 73.5° 73.5° 73.5°
타막 SEAT TUBE ANGLE 76° 74° 74° 74° 74° 73°
벤지 SEAT TUBE ANGLE 75.5° 74° 73.5° 73.25° 73° 72.5°



싯포스트 쪽을 살펴보면 루베의 경우 싯포스트의 길이가 가장 긴 지오메트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싯포스트 각도도 사이즈에 따라 조금 다르지만 세 기종중에서 대체적으로 낮은 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루베는 싯포스트가 뒤쪽으로 가장 누워있고 그렇기 때문에 싯포스트의 길이가 늘어난 것입니다.

루베는 타막이나 벤지에 비해 안장의 위치가 뒤쪽에 위치하고 있다는 말이 됩니다. 

짧은 리치와 뒤쪽으로 가 있는 안장 위치로 인해 그만큼 편안한 포지션으로 라이딩할 수 있는 포지션이 나올 것 같습니다. 



< BB 드랍 / 체인스테이 / 휠베이스 >

 BB드랍

기종 구분 49 52 54 56 58 61
루베 BB DROP 77.5mm 77.5mm 76mm 76mm 74.5mm 74.5mm
타막 BB DROP 74mm 74mm 72mm 72mm 72mm 72mm
벤지 BB DROP 71.5mm 71.5mm 69mm 69mm 68mm 67.5mm

 체인스테이 길이

기종 구분 49 52 54 56 58 61
루베 CHAINSTAY LENGTH 413mm 413mm 415mm 415mm 418mm 418mm
타막 CHAINSTAY LENGTH 405mm 405mm 405mm 405mm 407mm 410mm
벤지 CHAINSTAY LENGTH 410mm 410mm 410mm 410mm 410mm 410mm

 휠베이스

기종 구분 49 52 54 56 58 61
루베 WHEELBASE 981mm 987mm 987mm 993mm 1011mm 1018mm
타막 WHEELBASE 968mm 970mm 973mm 985mm 1002mm 1012mm
벤지 WHEELBASE 974mm 974mm 981mm 992mm 1006mm 1014mm

차체 아래쪽 지오메트리를 보면,

BB드랍(휠 중앙을 연결한 선에서 바텀브라켓까지의 거리)이 루베가 가장 큽니다. 이 말은 루베의 바텀브라켓이 가장 지면에 가깝다는 뜻이고 자전거의 무게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바텀브라켓이 가장 아래쪽에 있다는 말은 곧 자전거 무게중심이 가장 낮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체인스테이와 휠베이스도 루베가 가장 길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휠베이스가 가장 길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안정적인 주행에 도움이 됩니다. 

체인스테이는 짧을수록 페달링 반응성이 좋습니다. 휠베이스와 체인스테이가 짧은 타막이 가장 순간가속과 페달링 반응이 좋아 보입니다. 올라운드에 적합하겠죠. 루베는 반대로 가장 안정적인 라이딩이 가능합니다. 


퓨쳐샥 & 코블고블 싯포스트

< 퓨쳐샥과 코블고블 싯포스트 >


인듀어런스 지오메트리로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과 안정적인 주행을 챙겼다면 퓨쳐샥과 코블고블 싯포스트는 지면으로부터 오는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을 합니다.

코블고블 싯포스트는 파리-루베의 코블스톤에서 따온 이름으로 싯포스트 끝을 구부려서 지면에서 싯포스트를 통해 올라오는 충격을 흡수합니다.

퓨쳐샥은 앞바퀴에서 올라오는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로 해드튜브 안쪽에 서스펜션을 설치하여 핸들바에서 양손으로 올라오는 충격을 상당량 감소시켜 마치 MTB의 서스펜션같은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상당량의 충격을 감소시켜준다고 합니다. 


오늘은 스페셜라이즈드 루베의 특장점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요약해 보자면 루베는 인듀어런스타입의 레이싱바이크로서 기본적으로 강한 강성을 가진 경량바이크입니다.

라이더가 안장 위에서 편안한 포지션으로 안정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도록 지오메트리가 설계되어 있고

로드바이크의 신개념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을만한 퓨쳐샥과 코블고블 싯포스트로 지면에서 올라오는 충격을 엄청나게 감소시켜 줍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2018년 스페셜라이즈드 루베/루비의 라인업별 스펙과 디자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