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데일 캐드12(Cannondale CAAD12) - 알루미늄 프레임의 끝판왕이라는 캐드12입니다.

2016년 북미 올해의 자전거 수상에 빛나는 알루미늄 바이크 캐논데일 캐드12는 동호인들 사이에서 알루미늄 프레임 로드바이크 중에 최고의 성능을 내는 프레임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물론 가격도 알루미늄 프레임 중에서는 최고가에 가깝죠.

개인적으로 저의 바이크가 경쟁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스페셜라이즈드 알레스프린트콤프이기 때문에 과연 어느 자전거가 알루프레임 최고일까 하는 의문을 가지고 있는 바이크입니다. 

자전거 이름인 CAAD 는 Cannondale Advanced Aluminum Design 의 약자입니다. 직역하자면 "캐논데일의 향상된 알루미늄 디자인" 이 되겠습니다.

이름부터 알루미늄 프레임으론 성능면에서 최고를 추구하는 바이크라고 할 수 있겠네요.

                                               <2016년 북미 최고 자전거에 선정된 검증된 자전거라고 합니다>


그럼 캐논데일 공식사이트에 올라온 캐드12 영상 하나 보고 가실까요?

알루미늄으로 이루기 힘든 비현실적인 초경량 바이크 캐드12 라는 문구가 와닿습니다.

강력한 중저음이 깔리며 빠르게 넘어가는 영상에서 성능에 대한 자신감이 묻어나오는 영상인것 같습니다. 


영상에 나온 내용들을 좀 살펴보면 우선 무게입니다. 최근 몇년 사이에 카본 로드바이크가 대세로 자리매김을 하면서 입문급 로드바이크도 풀카본에 105급(시마노구동계기준) 이상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자전거 프레임의 성능을 크게 강성, 무게, 지오메트리 정로도 생각해 본다면 카본프레임이 알루미늄 프레임보다 좋은 이유는 가벼우면서도 강성과 충격흡수 능력이 좋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강성만을 생각해 보면 절대값으론 금속인 알루미늄이 당연히 탄소섬유인 카본보다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 소재들로 자전거 프레임을 만들었을 때 단순히 강성만을 위해서 만든다면 무게가 많이 나가게 되어 원하는 성능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자전거 프레임에 들어가는 핵심 기술력 중에 하나가 가벼우면서도 강한 강성을 뽑아내는 기술인데 캐논데일은 알루미늄 소재로 가벼우면서도 카본 못지 않은 강성을 가진 캐드12 프레임을 통해서 이 기술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프레임의 강성이 좋다는 이야기는 라이더가 프레임이 가하는 힘을 잘 받쳐준다는 이야기이고 자전거는 그 만큼 앞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캐논데일은 전 모델인 캐드10보다 강성과 충격흡수력이 더욱 증가한 캐드12를 선보임으로써 알루미늄 프레임 바이크의 최강자 자리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막강한 성능의 캐드12의 가격은 과연 얼마나 할까요?

캐드12는 105급 구동계와 울테그라 구동계 그리고 듀라에이스 구동계가 달린 블랙잉크 에디션의 3가지 구동계 타입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근처 바이크샵에서 캐드12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네요 105급과 울테그라 급에는 디스크브레이크가 장착된 기종도 판매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2018년 2월 7일 현재 판매되고 있는 가격은 대충 이렇습니다. 

이월모델은 꾀나 세일도 많이 해 주네요. 2017년 105모델의 117만원은 혹하는 가격이긴 합니다. 



케논데일에서 내세우는 셀링포인트?? 

캐논데일 캐드12라는 자전거 구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도 저처럼 로드바이크 입문 혹은 초보 분들이거나 소라/클라리스급 바이크에서 105급이나 울테그라 급으로 업글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일 것 같습니다. 

캐논데일에서 자신있게 내세우고 있는 것처럼 캐드12라면 왠만한 카본프레임 못지 않은 성능을 뽐내는 알루미늄 로드바이크입니다. 

최근에는 가격면에서 타 메이커 제품은 비슷한 가격대에 카본 프레임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동호인 커뮤니티를 보면 알루미늄보다 가성비가 뛰어난 카본 로드바이크를 더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캐드12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알루미늄이지만 무게나 강성 면에서 카본바이크에 전혀 뒤지지 않는다고 자신있게 주장하시더군요 

자전거 선택은 물론 개인의 선택이겠지만 알루미늄 로드바이크를 타고 있는 저로서도 꼭 한번 타보고 싶은 로드바이크입니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캐드12 이미지들 투척합니다.











+ Recent posts